연산자: 계산을 수행하는 기호
연산자의 종류
산술 연산자: + , - , * , / , % (나머지 연산자)
증감(증가 및 감소) 연산자: ++ , --
비교 연산자: == , != , > , < , >= , <=
논리 연산자: && (AND), || (OR), ! (NOT)
대입 연산자: = , += , -= , *= , /= , %=
삼항 연산자: ? : => 안 다룸
연산자 전체를 강의하지 않고 실무에서 사용하는 연산자만 다룰 예정
3 + 4
a - b
연산자(operator): ex) +, -
피연산자(operand): ex) 3, 4, a, b
3-1. 산술연산자
Operator1.java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Operator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변수 초기화
int a = 5;
int b = 2;
// 덧셈
int sum = a + b;
System.out.println("a + b = " + sum); // a + b = 7
// 뺄셈
int diff = a - b;
System.out.println("a - b = " + diff); // a - b = 3
// 곱셈
int multi = a * b;
System.out.println("a * b = " + multi); // a * b = 10
// 나눗셈
int div = a / b;
System.out.println("a / b = " + div); // a / b = 2
// 나머지
int mod = a % b;
System.out.println("a % b = " + mod); // a % b = 1
// 0으로 숫자 나누기
// Exception in thread "main" java.lang.ArithmeticException: / by zero at operator.Operator1.main
// int z = 10 / 0;
}
}
- 나머지 연산자는 실무와 알고리즘 모두에 종종 사용됨
- 10/2와 같이 숫자는 0으로 나눌 수 없다(수학에서 허용 안함) => 프로그램 오류가 난다.
- 예외가 발생하면 해당 시점 이후의 결과가 출력되지 않고 프로그램이 종료된다.
3-2. 문자열 더하기
Operator2.java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Operator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문자열과 문자열 더하기1
String result1 = "hello " + "world";
System.out.println(result1);
// 문자열과 문자열 더하기1
String s1 = "String1";
String s2 = "String2";
String result2 = s1 + s2;
System.out.println(result2);
// 문자열과 숫자 더하기1
String result3 = "a + b = " + 10;
System.out.println(result3);
// 문자열과 숫자 더하기2
int num = 20;
String str = "a + b = ";
String result4 = str + num;
System.out.println(result4);
}
}
- 문자와 숫자를 더하면 숫자를 문자열로 변경한 다음에 서로 더한다. (변수에 담겨 있어도 동일)
3-3. 연산자 우선순위
Operator3.java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Operator3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m1 = 1 + 2 * 3; // 1 + (2 * 3)과 같다.
int sum2 = (1 + 2) * 3;
System.out.println("sum1 = " + sum1); // sum1 = 7
System.out.println("sum2 = " + sum2); // sum2 = 9
}
}
- 덧셈과 곱셈이 있을 때, 곱셈이 먼저 계산된다.
- 우선순위 변경은 괄호 ()를 통해 가능하다.
Operator4.java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Operator4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um3 = 2 * 2 + 3 * 3; // (2 * 2) + (3 * 3)
int sum4 = (2 * 2) + (3 * 3); // sum3과 같다.
System.out.println("sum3 = " + sum3); // sum3 = 13
System.out.println("sum4 = " + sum4); // sum4 = 13
}
}
- 식이 복잡한 경우, 괄호를 명시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다.
- 코드를 더 쓰더라도 명확하고 단순한 것이 유지보수에 좋음
연산자 우선순위 암기법
1. 괄호 ()
2. 단항 연산자 (예: ++ , -- , ! , ~ , new , (type) )
3. 산술 연산자 ( * , / , % 우선, 그 다음에 + , - )
4. Shift 연산자 ( << , >> , >>> )
5. 비교 연산자 ( < , <= , > , >= , instanceof )
6. 등식 연산자 ( == , != )
7. 비트 연산자 ( & , ^ , | )
8. 논리 연산자 ( && , || )
9. 삼항 연산자 ( ? : )
10. 대입 연산자 ( = , += , -= , *= , /= , %= 등등)
- 괄호()가 제일 높, 대입 연산자(=)가 제일 낮
- 대부분의 실무 개발자들은 우선순위를 외우지 않고 상식선으로 생각해서 사용한다.
- 애매하면 괄호() 사용
3-4. 증감 연산자
++, --로 변수의 값을 1만큼 증가/감소 시킨다.
OperatorAdd1.java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OperatorAdd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a = 0;
a = a + 1;
System.out.println("a = " + a); // 1
a = a + 1;
System.out.println("a = " + a); // 2
// 증감 연산자
++a; // a = a + 1
System.out.println("a = " + a); // 3
++a; // a = a + 1
System.out.println("a = " + a); // 4
}
}
전위, 후위 증감연산자
연산자의 위치에 따라 연산이 수행되는 시점이 다르다.
++a : 연산자가 앞에 있다고 해서 전위(Prefix) 증감 연산자라 한다.
a++ : 연산자가 뒤에 있다고 해서 후위(Postfix) 증감 연산자라 한다
OperatorAdd2.java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OperatorAdd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전위 증감 연산자 사용 예
int a = 1;
int b = 0;
b = ++a; // a의 값을 먼저 증가시키고, 그 결과를 b에 대입
System.out.println("a = " + a + ", b = " + b); // 결과: a = 2, b = 2
// 후위 증감 연산자 사용 예
a = 1; // a 값을 다시 1로 지정
b = 0; // b 값을 다시 0으로 지정
b = a++; // a의 현재 값을 b에 먼저 대입하고, 그 후 a 값을 증가시킴
System.out.println("a = " + a + ", b = " + b); // 결과: a = 2, b = 1
}
}
- 전위(Prefix) 증감 연산자는 증감 연산이 먼저 수행된 후 나머지 연산이 수행
- 후위(Postfix) 연산자는 다른 연산이 먼저 수행된 후 증감 연산이 수행(대입 연산이 먼저 수행)
3-5. 비교 연산자
두 값을 비교한다. 주로 조건문과 함께 사용한다.
- == : 동등성 (equal to)
- != : 불일치 (not equal to)
- > : 크다 (greater than)
- < : 작다 (less than)
- >= : 크거나 같다 (greater than or equal to)
- <= : 작거나 같다 (less than or equal to)
결과는 참 true 또는 거짓 false 로 나온다.
Comp1.java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Comp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a = 2;
int b = 3;
System.out.println(a == b);
System.out.println(a != b);
System.out.println(a > b);
System.out.println(a < b);
System.out.println(a >= b);
System.out.println(a <= b);
// 결과를 boolean 변수에 담음
boolean result = a == b;
System.out.println("result = " + result);
}
}
문자열 비교
문자열 비교는 == 이 아니라 .equals() 메서드를 사용해야 한다.
== 로 문자열을 비교했을 때 성공할 때도 있고 실패할 때도 있다.
Comp2.java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Comp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ring str1 = "문자열1";
String str2 = "문자열2";
boolean result1 = "hello".equals("hello"); // 리터럴 비교
boolean result2 = str1.equals("문자열1"); // 문자열 변수, 리터럴 비교
boolean result3 = str1.equals(str2); // 문자열 변수 비교
System.out.println("result1 = " + result1);
System.out.println("result2 = " + result2);
System.out.println("result3 = " + result3);
System.out.println("hello" == "hello");
System.out.println("hello" == "hell");
}
}
3-6. 논리 연산자
boolean형인 true, false를 비교하는데 사용
- && (그리고) : 두 피연산자가 모두 참이면 참을 반환, 둘중 하나라도 거짓이면 거짓을 반환
- || (또는) : 두 피연산자 중 하나라도 참이면 참을 반환, 둘다 거짓이면 거짓을 반환
- ! (부정) : 피연산자의 논리적 부정을 반환. 즉, 참이면 거짓을, 거짓이면 참을 반환
Logical1.java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Logical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&&: AND 연산");
System.out.println(true && true); // true
System.out.println(true && false); // false
System.out.println(false && false); // false
System.out.println("||: OR 연산");
System.out.println(true || true); // true
System.out.println(true || false);// true
System.out.println(false || false);// false
System.out.println("! 연산");
System.out.println(!true); // false
System.out.println(!false); // true
System.out.println("변수 활용");
boolean a = true;
boolean b = false;
System.out.println(a && b); // false
System.out.println(a || b); // true
System.out.println(!a); // false
System.out.println(!b); // true
}
}
Logical2.java 논리연산자활용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Logical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a = 15;
// a는 10보다 크고 20보다 작다
boolean result = a > 10 && a < 20; // (a > 10) && (a < 20)
System.out.println("result = " + result); // true
}
}
3-6. 대입 연산자
값을 변수에 할당하는 연산자
축약(복합) 대입 연산자
산술 연산자와 대입 연산자를 한번에 축약해서 사용
연산자 종류: += , -= , *= , /= , %=
Assign1.java
package operator;
public class Assign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a = 5; // 5
a += 3; // 8 (5 + 3): a = a + 3
a -= 2; // 6 (8 - 2): a = a - 2
a *= 4; // 24 (6 * 4): a = a * 4
a /= 3; // 8 (24 / 3): a = a / 3
a %= 5; // 3 (8 % 5) : a = a % 5
System.out.println(a);
}
}
3-7. 문제와 풀이
OperationEx1.java
package operator.ex;
public class OperationEx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*
1. num1 , num2 , num3 라는 이름의 세 개의 int 변수를 선언하고, 각각 10, 20, 30으로 초기화하세요.
2. 세 변수의 합을 계산하고, 그 결과를 sum 이라는 이름의 int 변수에 저장하세요.
3. 세 변수의 평균을 계산하고, 그 결과를 average 라는 이름의 int 변수에 저장하세요. 평균 계산 시 소수점 이
하의 결과는 버림하세요.
4. sum 과 average 변수의 값을 출력하세요.
*/
int num1 = 10;
int num2 = 20;
int num3 = 30;
int sum = num1 + num2 + num3;
int average = sum/3;
System.out.println("sum = "+sum+", average = "+average);
}
}
OperationEx2.java
package operator.ex;
public class OperationEx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다음 double 변수들을 선언하고 그 합과 평균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.
double val1 = 1.5;
double val2 = 2.5;
double val3 = 3.5;
double sum = val1 + val2 + val3;
double average = sum/3;
System.out.println("sum = "+sum+", average = "+average);
}
}
OperationEx3.java
package operator.ex;
public class OperationEx3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*
int 형 변수 score 를 선언하세요.
score 가 80점 이상이고, 100점 이하이면 true 를 출력하고, 아니면 false 를 출력하세요.
*/
int score = 50;
boolean result = score >= 80 && score <= 100;
System.out.println("score = " + result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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